원제 : Kvinner I Kamp

부제 : 만화로 보는 여성 투쟁의 역사

총권: 1권

글: 마르타 브린(Marta Breen)

그림 : 제니 조달(Jenny Jodahl)

출판사: 한겨레 출판

2017.10 초판 1쇄

가격 : 16,00원



굉장히 오래된 여성들의 투쟁의 간략 역사,,

만화는 그 간략한 역사를 아주 짧게 표현한다. 폐미니즘에 크게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결과 대표적인 페미니즘의 기수들의 이름이 등장하는데도 크게 인지하고 있는 사람이 드물었다.그리고 크게 기억에 남겨질 정도로 인상적인 이름이 적었는데..그 안에서도 말랄라라는 이름은 기억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과연 여자로 태어나는 것일까 여자로 길러지는 것일까..


여자로 태어나 여자로 길러지는 이 상관관계 안에서 어떤 인식의 변화를 거쳐야만 하나의 온전한 인간으로 생존이 가능할까.. 그런 온전한 한 인간으로 길러내기 위한 부모의 역할이라는 건 어떤 것이 있을까, 폐미니즘이라는 단어가 필요없는 공존의 인간사를 바라며 이 책의 책장을 덮었다.

by kinolife 2019. 1. 28. 07:31

토요일 아침이 좋은 이유는 

특별한 계획이 없을 때는 쫒길 일이 없다는 것이다.


그렇게 여유로운 아점은 늘 있는 재료에서 만족 하는데서 시작된다.




by kinolife 2019. 1. 28. 07:18

 

맛있는 밥을 먹었다면, 후식을 먹어야 한다

평상시와 다르게 녹차라떼를 먹었는데..가끔 이 찬 성질을 가진 재료 녹차를 따뜻하게 해서 먹으면 몸에 차가울까 따뜻할까..그냥 궁금하다.

 

 

by kinolife 2019. 1. 25. 11:42



2011년, 109분

영제 : A Happy Event

감독 : 레미 베잔송(Remi Bezancon) 

각본 : 레미 베잔송(Remi Bezancon), 바네사 포탈(Vanessa Portal)

출연 : 루이즈 보르고앙(Louise Bourgoin)

피오 마르마이(Pio Marmai)




사랑하고 결혼하고 임신하고 부모가 되고..그렇게 늙어가는 인간의  순환사에 관한 이야기.

주인공 여성의 프랑스적이고 쓸데없어 보이는 철학적인 고민들을 충분히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게 그려낸 생활영화?다.

정말 오래간만에 보는 프랑스 영화..대중 영화든 예술 영화든 프랑스 영화는 정말 오래간만인데 감독도 배우도 아는 사람이 없어서 더 신선하게 보였는지 모르겠다. 배우들의 연기가 너무 리얼하고 아기자기한 매력이 곳곳에 숨겨져 있다. 특히 어머니 아버지와의 불화를 지닌 여주인공이 엄마가 되면서 그들과 화해해 나가는 과정이나 데이트 신청을 하는 두 주인공의 DVD로 표현된 영화제목 베틀대화는 앙증맞다. 킬링타임용으로 나쁘지 않은 영화다.


-영화 속 대사-


"간호사, 의사, 산파, 산부인과 의사 많은 사람들이 기계적으로 다룬 바람에  모든 기능을 잃은거다. 내 성기는 성적 역할을 잃고 그냥 통로에 불과하게 된 것이다. 찢어지고 꿰메고 뜯어지고 상처는 아물이 않았다."-바바라


"종일 집에 갇혀 지내는거 너무 외롭고 힘들어. 감옥살이 같아. 1년 동안 외출도 못했어 그것도 모르지? 맨날 울고만 있어 몸 속에 물만 남은 것 같아. 뭘 해도 기쁘지 않고 어찌해야 할지 모르겠어. 속이 뻥 뚫린 것 같아."-바바라


"눈빛만 봐도 사랑을 확인할 수 있길 바랐다. 서로 사랑하지 않을 수 없음을....

시간은 모든 걸 해결해 준다.

그래도 남는건

그래도 게속 폴리지 않는 건

그건 인생이다.

그래 인생이다."-바바라


by kinolife 2019. 1. 25. 11:40

꾸러미 어머님들이랑 나들이를 가게 되면, 늘 먹는 음식에 신경을 쓰게 된다

늘 별일 없는 촌 밥상을 즐기시지만 그게 그 어떤 음식보다 맛있을 떄가 많다보니 더 그렇다.

그럼에도 좀 정리된 밥집을 찾아서 한끼 먹는다.


반찬도 적당 밥도 적당..

이런 밥상은 하루 2끼만 해도 하루 열량을 다 채울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by kinolife 2019. 1. 25. 11:33

영주에는 인생 쫄면이라고 불리는 나드리 분식과 중앙분식이 쫄며의 양대 산맥이라고 한다.

나드리 분식은 온라인으로 주문 해 먹은 적이 있어서 구면이고..중앙분식의 쫄면이 궁금했지만, 쪽면 밖에 없어서 아이들이랑 먹기 곤란해 나드리 분식에 갔다.


다 비빈 사진을 찍었어야 했는데 깜빡했네..후루룩 하느라....

 


상언이가 시킨 돈까스..상언이에겐 양이 적을 수도 있겠는데..싶었는데..맛있게 먹었다 한다.




by kinolife 2019. 1. 11. 16:47

5학년을 앞둔 작은 아이는 새로 해가 바뀌어 한반 친구들이랑 함께 여행을 떠났다.

5학년이 되는 것에는 크게 의미를 둘 일이 아니나 유치원때부터 함께 학교를 다닌 친구 여울이가 5학년이 되기 전에 서산으로 전학을 간다고 해서 나름 아이들을 위한 이별여행이 되었다.

 

방학이 되었으나 늘 바빠서 어딜 운신하기 어려워 년말에 미리 예정하고 엄마들과 일정을 잡아 두었었다. 예상대로 여행날이 다가오니 총회 준비가 턱 걸려서 숨이 막혔지만, 그럴수록 바람을 쐬고 와야 겠다 싶어서 약속대로 영주로 가는 길을 떠났다.

 

[부석사]

 

영주를 가면 당연히 부석사..

생각보다 부석사로 올라가는 길이 멀게 느껴졌던 아이들이 조금 힘들어 했고..우리 작은 딸은 어찌나 투털 거리던지.. 그러나 좋은 장소는 장소대로 느낌이라는 것이 있는것인지 작은딸과 친구들은 아래에서 내려보는 부석사의 면모에 즐거워 했다. 개인적으로 부석사를 좋아하는 남편 덕에 몇번 가 보았으나 갈떄마다 늘 사람이 많아서 올라가는 공간 중간중간에 틈을 볼 수 없을 정도로 전체 뷰를 가렸지만, 평일이고 차가운 날씨 덕분에 상당히 한가한 부석사의 뷰를 즐길 수 있었다.

 

 

표지판에 적힌 500m가 점점 줄어들면 겨울의 부석사가 눈에 들어온다.

 

 

일직선으로 건물들이 이어져 있지 않아서 늘 각도에 따라 다른 그림을 부여주는 부석사.

 

 

 

무량수전 왼쪽 위의 돌들도 한 자리를 차지한다.

 

 

 

영주에서 학교를 다닌 하윤이 엄마와 가현이 엄마가 부석사에 대한 설명을 해 준다.

여름이면 무량수전의 문을 걸어 올릴 수 있는 발도 알려주고..하늘을 치솟은 처마에 대한 이야기도 나눈다. 상언이도 그냥 보는 것과는 조금 다르게 보는거 같다.

 

 

겨울의 풍경이지만 따뜻하게 느껴진다. 부석사를 나와 점심을 먹으러 간다. 

영주에는 유명한 쫄면집이 2군데 있다고 한다. 인생쫄면이라고 하는 쫄면집..나드리 분직. 쫄면 외에 다른 메뉴가 있닥 중앙분식은 쪽면 밖에 없어서 매운걸 잘 못 먹는 아이들을 생각해서 나드리 분식으로 갔다. 쫄면과 만두, 돈까슬 먹으며 오래간만에 추운 날씨에 걸은 몸을 녹인다.

 

오전 일정 하나가 부석사 점심 식하 후에 오후 일정은 영주시내 공방 [갱이곰팩토리]에서 아이들이 운동화를 만들기로 예약해 두었다. 밑그림을 자신들이 고르고 디테일한 선은 선생님의 도움을 받았다고 한다. 아이들 모두 그림을 잘 그리고 시간내에 끝낼 수 있어서 대견하다는 후문을 들었다. 아이들이 공방에서 시간을 보내는 동안 엄마들은 커피 한잔했다.

 

전학가는 여울이와 담임선생님은 누가될까.. 중학교는 특별히 생각하고 있는 곳이 있는가 같은 이야기들을 나누었는데.. 상언이야말로 일반 중학교가 맞지 않을까 정말 고민이 깊어진다.

 

경북에 살고 있어서 가까이 있다고 느끼지만, 가지 않으면 먼 곳이 세상 모든 여행지이고..기회가 되면 많은 기회를 만들어서 좋은 사람들과 많이 다니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늘...

 

 

 

 

by kinolife 2019. 1. 11. 16:29

꾸러미 어머님들과 문경까지 날아와서 먹은 동태탕..

이런 찌그러진 냄비가 맛있어 보인다지만, 몸에는 더럽게 안 좋다는데 이런걸 쓰는 가게가 너무 많다.


일단 싸고 비주얼이 먹어주니까.. 그런데 안 그랬음 하는데...


그런 걱정 잠시 뒤로 미루고..오래간만에 정말 차 몰고 멀리 나와 먹는 외식이다.






by kinolife 2019. 1. 7. 07:49


글 : 러디어드 키플링 (Rudyard Kipling)

출판사 : 찰리북

출판일 :2018년 07 초판 1쇄

가격 : 13,000


도서관에 들려서 고른 작은 책이 계획에도 없던 2019년의 첫 책이 되었다.

다양한 선장들이 나올 줄 알았더니 주요 선장은 2명...그리고 선장이 주인공이 아니라 선장에게 인생의 가르침을 받는 하비가 주인공이다. 이런 모험 소설 성장 소설은 지금 한창 자라나는 우리 딸이 읽어줘야 하지 않나 싶은 생각이 많이 들지만, 요즘 아이들은 성장도 유투브로 하고 모험도 핸드폰으로 하니 할말 다 했지.. 싶다. 나 역시 그 젊은 날에는 키플링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고 자랐고 나이 오십이 다 되어서야 흐뭇한 마음으로 책장을 넘기다니 인생은 역시 알 수 없는것 같다.

책에 대해서 찾아보니 최초 완역본이라고 하고 삽화도 초판 당시의 그림이라고 하니 덕분에 역사속의 낯선 미국의 문화를 엿볼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다. 사실적인 바다그림 선원들 이야기는 활기차고 지금의 자본주의적인 세태가 시작되는 지점에서 고군분투하는 미래의 부자들과 그들과 섞여서 전혀 자신의 존재에 영향없이 교류하는 선장들의 면모에 일면 생경하다는 생각도 하게 된다. 부잣집 아들이 죽을지도 모르는 바다에서 벌인 이야기들을 살면서 젊을 떄 격을 수 있는 경험으로 받아들이는 신흥부자의 마인드에 감탄한다. 이건 순전히 지금 우리나라 세대에 비추어서 그렇다.


고통없이 크는 생물은 없으니 다 함께 인생을 살찌우는 고통이 하나의 사람을 보다 단단한 사람으로 만들겠거니 생각해 본다. 새해 벽두부터 나이와 상관없이 도전하고 그것을 즐길 수 있는 힘에 대해 응원 받은 느낌을 전해 주는 소설이다. 정글북을 안 읽어봐서 그것보다 더 좋은지는 모르겠지만, 정말 고전적인 글을 썼던 사람이구나 키플링은....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책장을 는다.


- 책 속의 글 -


"깊은 잠은 사람의 영혼과 눈과 마음을 개끗하게 하고 아침밥도 게걸스럽게 먹게 만든다."-85P


"제 아무리 슬픈 일이 있다고 해도 천만장자 역시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자기 일을 계속해야 하는 법이다. "-281P


"트루프 선장님이 그러셨어요. 이 세상에서 가장 흥미로운 것은 다음 세대가 어떻게 밥벌이를 하는지 알아내는 것이라고요.." 304P


"저는 말처럼 열심히 일했고 돼지처럼 열심히 먹었고 시체처럼 열심히 잤다고요."-305P


"절망의 가장자리로 내몰렸을 때조차도 그는 믿을 버리지 않았다.그 믿음은 사람과 사물에 대해 아는 것에서 부터 나왔다."-353P

by kinolife 2019. 1. 7. 07:37
| 1 |